드디어 캄보디아에서의 마지막날.

킬링필드에서 대학살을 당한 시민들의 시신이 안치된 왓트마이 사원을 찾았다.

킬링필드에 대해서 말하자면

1975년 캄보디아의 공산주의 무장단체이던 크메르루주(붉은 크메르) 정권이 론 놀 정권을 무너뜨린 후

1979년까지 노동자와 농민의 유토피아를 건설한다는 명분 아래 최대 200만 명에 이르는

지식인과 부유층을 학살한 사건이다.

크메르루주의 지도자 폴 포트는 1975년 4월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함에 따라 약화된 캄보디아의 친미 론 놀 정권을 몰아냈다. 당시 폴 포트가 정권을 잡자 론 놀 정권의 부패에 염증을 느끼고 있던 국민들은 환영하였다. 그러나 폴 포트는 새로운 농민천국을 구현한다며 도시인들을 농촌으로 강제이주시키고, 화폐와 사유재산, 종교를 폐지했다. 이 과정에서 과거 론 놀 정권에 협력했다는 이유로 지식인, 정치인, 군인은 물론 국민을 개조한다는 명분 아래 노동자, 농민, 부녀자, 어린이까지 무려 전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200여만 명을 살해하였다. 그리고 크메르루주 정권은 1979년 베트남의 지원을 받는 캄보디아 공산동맹군에 의해 전복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킬링 필드 [Killing Fields] (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라고 네이버 지식 백과에 나와있다.

잔혹한 역사의 단면.

그 당시 15~17세의 아이들을 국민들을 학살하는데 이용하고 학살 대상자를 골라오게 시켰다고 하는데

그들은 모두 무죄처벌을 받았다고 한다.(분별능력이 없는 청소년과 시대가 선택을 강요했기에)

어제 탔던 툭툭이 기사가 바로 그 사람이었을수도 있고

상점의 주인이 그 사람이었을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 소름돋더라.

참고로 저 해골들은 실제 학살된 사람들의 뼈이다.

경건한 마음으로 둘러보고있는데 이 앞에서 같이간 패키지 일행들이 손으로 v자를 만들면서 활짝 웃으며 사진찍더라.

참.. 뭐랄까 잔혹하게 살해된 저들의 시신 앞에서 그게 맞는 행동인지 판단은 각자의 몫이겠지만서도,

좋게 보이진않았다.

사원에 있던 냥이.

사원 전경.

다 둘러본후 패키지 여행에서 빠질수 없는 단체 쇼핑을 갔는데

사진을 찍지도 않았고 찍어도 올릴 생각이 없으므로 패스하고

점심을 먹은뒤 선택관광으로 친구와 내가 강력하게 주장한 톤레삽호수와 수상가옥들을 보러갔다.

근데 여기서 역경이 생겼는데..

일단 도착했을때 날씨.

한적하고 좋았는데..

전날 비가 온탓에 버스가 못들어가고 저 트럭을 타고 들어가야된단다.

친구왈 군용트럭보다 승차감 후지다고..

(난 공익출신이라 모른다ㅎㅎ)

아! 이 라면은 가이드님이 옵션으로 우리가 지불한 돈중 남은 돈으로 태국 라면을 사서

아이들에게 나눠주자고 해서 모두가 좋은 뜻이라며 동의해서 구매한 그 라면이다.

하나 먹어봤는데 면 자체에 간이 되있어서 바삭바삭하니 맛있었음.

크~ 날씨는 정말 환상

지나간 황토길.

이때 엉덩이에 피멍이..

꽤 긴시간을 달려 선착장에 도착!

수상 가옥들.

우기때 비 제대로 오면 저기 위까지 다 찬다고함.

여기 지나가면서 선장이 경적을 울리면 애들이 나와서 막 손흔들어주는데 그때 사간 라면을 던져주면된다.

가이드왈 라면을 직접 주는건 위험해서 그냥 배 위에서 던져주는게 좋다고.

받고 너무 행복해하는 애들을 보고 눈물이 왈칵 쏟아질뻔했는데 패키지 일행중 꼬맹이들이

이걸 일종의 놀이로 생각하는것 같아 좀 씁쓸하기도 했다.

다른 분은 한국에서 미리 헌옷을 가져와서 애들한테 나눠주기도 하더라.

선상 매점(?)에 있던 오드아이 냥이.

이렇게 우리에 악어를 키워서 나중에 가죽을 판다고함.

여기가 동양에서 가장 크다는 톤레삽 호수.

끝이 안보이고 그냥 바다같았는데 여기서 날씨가 급격히 안좋아지고 빨리 돌아가야된다해서

호수 구경은 제대로 못했다.

돌아가는 길에.

돌아와서.

역시나 관광을 마친후 비가오는 엄청난 날씨운 ㅎㄷㄷ

돌아온후 까페에서.

이게 두리안이라는 과일인데 맛이 뭐랄까..

말로 표현하기 힘든 맛이다. 먹다보니 맛은 있던데 속이 니글니글해짐.

그 후에 비행기 타기 전까지 시간이 붕떠서 마사지와 야시장중 하나 선택하라길래 야시장을 선택했다.

(캄보디아까지와서 마사지 받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했기에)

패키지 일행중 반절은 마사지 받으러 가고 반절은 야시장으로 갈라졌다.

길거리 음식들을 좀 사먹고 싶었는데 친구가 자기 악기사야된다고 둘러보자 그래서 먹진 못했다.

지금와서 생각하니 상당히 아쉽네.

여기가 안젤리나 졸리가 툼레이더를 찍으면서 자주 왔다는 pub 레드 피아노.

마지막날이니 한잔 하러 들어갔다.

근데 여기가 유럽이여 캄보디아여?

죄다 서양인뿐.

요것이 안젤리나 졸리가 먹었다는 툼레이더라는 칵테일.

이건 가게 통틀어 10잔째(툼레이더한정)마다 벨소리 울리면서 공짜로 주는데 내가 아마 7번째였던듯.

3~4분뒤에 종울리면서 옆옆 테이블에 공짜로 주더라.

이건 친구가 먹었던 쿠바 리브레.

이 글을 보는 당신의 건강을 위하여 건배!

는 개소리고 컨셉샷.

저기에 감자튀김 포함해서 12달러정도 나왔던거같은데 상당히 저렴하다.

나중에 배낭여행으로 온다면 더 여유를 가지고 이것 저것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

먹고 이것 저것 대화하다가 시간이 다 되서 집결지로 모여서 가이드님과 간단히 인사를 하고 공항으로 향했다.

공항에서 마지막 사진.

이 밤비행기를 타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캄보디아에 대한 개인적인 총평을 해보자면,

이전에 말했듯이 베트남은 배낭여행으로 다시 찾고 싶은 여행지 정도였는데

캄보디아는 배낭여행으로 기필코 다시 오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든 여행지였다.

특히 앙코르와트 돌아다닐때 너무 너무 아쉬웠다. 배낭으로 올걸 하고..

앙코르와트가 정말 정말 너무 좋더라.

그리고 무엇보다 가이드분이 너무 설명도 잘해주시고 좋은 분이셔서 더 기억에 남는듯.

좋은 여행지를 좋은 친구와(여행 성향이 안맞고 충돌도 좀 있었지만) 돌아볼수 있어서

더 좋았던 4박 6일 정도로 마무리하겠다.